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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사이버보안

자동차 커넥티비티와 사이버 보안 (2) - [시스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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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커넥티비티와 사이버 보안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모빌리티 서비스 등 자동차 산업의 이해

작성자: 데이빗스

출처: 네이버 ISOP 국제인증전문기관 카페

 

1. 자동차 사이버 보안

 사이버 보안은 사이버 공격에 의한 침입, 손상 또는 비인가 접근으로부터 컴퓨터, 네트워크 및 프로그램을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 프로세스, 경험의 실체

 인공지능, 심층 신경망 [DNN] 딥러닝, 제어 이론, 유행 이론, 게임 이론, 그래프 이론 그리고 스피어 피싱과 같이 공격 시 나이로의 다양한 종류와 관련한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에 기반해 차량 사이버 물리 시스템의 사이버 보안이 중요함

 

2. 사이버 전통적 보안 접근 방법

 가장 중요한 시스템 요소들에 대부분의 자원을 집중함

 덜 중요한 시스템 또는 시스템 요소들을 덜 위험하다 알려진 위험들과 관련한 공격으로부터 보호되지 않고 취약하게 두게 됨. 

 자동차 제조사 기능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내부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는 커넥티드카, 모빌리티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하고 강화하기 위해 자동차 사이버 물리 시스템으로써 디지털화하는 현재의 변화에 부족함 

 

3. 자동차 사이버 보안 취약점

 운전자와 승객의 생명에 대한 위험

 실시간 동작 기능에 대한 위험

 컴퓨터 처리 성능의 제한

 자동차 외부 연결에 대한 제한

 예측 불가능한 공격 시나리오와 위험

 다양한 공급업체와 수많은 구성 요소 / 부품

 

4. 익스플로잇 단계의 영향

 결함 있는 시스템 동작

 서비스 거부

 데이터 시스템 파괴

 데이터 공개 / 유출

 데이터의 수정

 비인가된 데이터 접근 

 정보 삭제 또는 손상

 

5. 사이버 공격

출처: SERI.org 자기경영시스템연구소포럼

 시스템의 사이버 부분의 치명적인 손상을 끼침

 사이버 물리 시스템의 물리적 부분에 대해서 장애의 원인이 됨

 사이버 공격자는 시스템에 중요한 데이터의 전송을 방해하거나 모니터링 갭을 생성해 센서 노드를 제거하거나 파괴

 

6. 사이버 보안

사이버 보안을 위한 견고한 이론적 기초가 도입

출처: SERI.org 자기경영시스템연구소포럼

 인공지능과 심층 신경망

 통제 이론

 전염 이론

 게임 이론

 그래프 이론

 

7. 인공지능

 지능형 행동 능력을 갖는 기계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술 분야

 기계 혹은 소프트웨어에 의한 대체

 지능형 에이전트의 연구와 설계, 즉 지능형 에이전트는 환경을 인식하고 임의의 목표에 대한 성공 기회를 최대화하는 행동을 취하는 시스템

 

8. 레이더 센서

 레이더는 무선 감지 및 범위의 약어

 무선 주파수 스펙트럼의 초고주파 또는 마이크로파 영역에서 동작

 차량과 같은 물체의 위치 그리고 움직임을 감지하는데 사용

 차량의 레이더 시스템은 잠재적 충돌 또는 위험한 상황 감지를 책임짐

 


일단 여기까지가 정리되어 있던 PPT의 내용이다. 특히 ADAS 부분에서 모르는 용어가 굉장히 많이 나왔는데 여러번 읽어보고 숙지해야겠다. 공부할 게 굉장히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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